마케팅 워크

 

About 마케팅 직무 자기소개서 및 면접에 사용할 수 있는 말을 준비하는 직무 분석



신세를 진 H사, A사, K사 젊은내 출신 전략마케팅 현직자분들에게도 감사드립니다.)


1) 마케팅이란

1. 시장을 정의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조직 또는 개인이 교환을 발생시키고 목적을 달성하는 과정

2. 마케팅은 소비자의 공감을 얻기 위한 심리적 싸움

3. 기술력 이외에 차별화를 만들어 내는 수단

4. 잠재 고객을 파악하고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창출하는 것.


2. 주요 마케팅의 종류

●B2C 마케팅: 일반 소비자를 겨냥한 마케팅

● B2B 마케팅 : 개인 소비자가 아닌 단체 및 조직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B2B의 경우 전통적으로 알려진 마케팅과는 다소 달리 정해진 타깃의 기존 고객을 바탕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바이럴 마케팅: 입소문 마케팅으로 주로 온라인 매체를 통해 실행되는 마케팅

● 브랜드 마케팅 : 브랜드가 가진 이미지를 좋게 하는 마케팅

●감성마케팅 : 고객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킬 정도의 친근감과 유대감을 통해 구매를 유도하는 마케팅

● CRM 마케팅 : 단기적이지 않고 지속적인 고객과의 관계 유지를 목적으로 하는 마케팅



3. 실제로 이루어지는 마케팅 업무


기본적으로 연간 마케팅 일정을 수립한 뒤 월별, 분기별, 연도별 판촉 마케팅 계획을 수행하는 것을 기본 골자로 한다.



실제 업무는 연간 계획 수립과 평가로 연초와 연말이 가장 바쁘다.

리서치 또는 브랜드 포지셔닝, 스토리 기획 등 그 업무의 특성에 따라 업무량이 다르지만 보통 임원진과 소통하는 브랜드 네이밍 스토리 기획이 많은 부분을 반복적으로 수정, 개선해야 하므로 업무량은 최대치에 달한다. '

보다자세히업무일정및프로세스를살펴보면



3.1 브랜드 구축 및 기획

●타깃브랜드 리서치 및 시장조사 1.시장조사 (브랜드가 진입하는 시장과 소비자에 대해 파악, 잠재고객 파악) 2.타깃브랜드 주력제품과 관련된 모든 제품 리서치 실시)

● 브랜드 포지셔닝

1. 분석 (시장 및 환경조사 기반으로 작성) 2. 결론 도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어떤 포지션에서 출시할지를 결정, 상부에 보고)

● 브랜드 네이밍 스토리 기획

1. 브랜드 네이밍 선정 (소비자에게 직관적으로 불리는 애칭 서브네임 설정) 2. 브랜드 스토리 기획 (브랜드 정체성을 표현하는 이미지 구축)

● 이미지화

1. 이미지화된 대상 제작 (브랜드 페이지 등에서 브랜드 시각화) 2. 이미지 관리 (이미지 상승 및 유지를 통해 브랜드 브랜드 성장 추구)



3.2 IMC 전략 수립 및 관리

●담당하고 있는 브랜드 및 제품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 및 관리

● 업무과정

1. 마케팅 전략 검토 2. 목표 설정 3. 커뮤니케이션 도구 선정 4. 전략 및 결과 분석 5. 보고

목표설정은정량,정성적으로구체적으로세우고,의사소통선정은그비용과타겟으로하는고객특성,효과성,그모든것을고려해서선정,


3.3 판촉행사 기획·운영

● 시장에서 제품의 판매가 촉진될 수 있도록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 운영 ● 단순히 제품이 알리는 것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구매 요건에 영향을 미쳐 매출 증진

● 업무과정

1. 판촉목표 수립 2. 판촉 일정 및 비용 계획 수립 3. 판촉 행사 운영 4. 결과 분석


목표를 설정하는 기준과 같은 경우 PLC 주기 및 시장 현황에 따라 매출, M 확대, 인지도 확대 등의 구체성을 설정하고 매출 현황에 따른 스팟성 판촉 활동을 통해 손익 향상,


3.4 미디어 트렌드 분석

●마케팅은 트렌드에 민감●미디어는 트렌드와 관련이 깊기 때문에 이를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중요하다.●필요한 커뮤니케이션 툴을 선택하거나 비용을 효율적으로 선정할 수도 있다.


트렌드 분석을 진행하면서 모바일, 동영상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지만 타깃 고객의 특성, 채널 환경, 제품 특성, 예상 매출 효과 등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선택한다.


3.5 담당 브랜드 매출 및 손익분석

● 시장은 담당 브랜드를 기획·발매하는 것만이 아니다

● 브랜드 운영중인 매출손익 분석을 통해 매출 향상을 위한 프로모션 기획

●예상손익에 미달하거나 매출 부진이 계속되고 있는 브랜드의 경우,

손익절감 및 철수 등을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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